국회 입법조사처, 국감 현안 분석
정치‧경제‧사회 전문가 의견 청취

국회 입법조사처는 16일 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2023 국정감사 이슈 분석' 발간 토론회를 개최했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16일 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2023 국정감사 이슈 분석' 발간 토론회를 개최했다.

올해 국정감사 현안 가운데 금융권은 가계부채 및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 대응방안 등이 주요 사안으로 지목됐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16일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2023 국정감사 이슈 분석' 발간 토론회를 개최했다.

박상철 입법조사처장은 "금년 새 정부 출범 1년이 경과한 시점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국정 감사가 될 수 있도록 과학적이고 정책적인 분석 과정을 통해 주목할 만한 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제결제은행(BIS)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지난해 4분기 말 기준 105%로,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다.

현재 우리나라 가계대출 중 변동금리 대출 비중은 70%를 상회한다. 금리 인상 시 원리금 상환 부담 증가로 연체율이 악화하는 등 건전성이 저해됨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고정금리 가계대출 비중을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 부동산PF 대출 연체율 및 고정이하여신비율이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점도 논의될 사안이다. 최근 금리인상 및 미분양 주택 증가 등으로 경기가 악화하면서 비은행권의 부동산PF 연체율 상승세가 뚜렷하다.

이에 업권별 또는 사업장별 부동산PF 부실 위험을 지속 점검하고 선제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 밖에 △은행권 경쟁촉진 논의 △금리산정체계 개선 △금융회사 CEO 선임절차 개선 △유사투자자문업 규제 강화 △간편결제 수수료 규제의 필요성과 개선과제 등도 이번 국감 이슈로 꼽혔다.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은 "오는 10월부터 연간 1400개 세미나를 개최하고, 유튜를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라며 "한 번 국감에서 지적된 사안은 반드시 고쳐져 법률과 예산, 국민들의 생활 등에서 드러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정감사 이슈 분석 보고서는 올해 5월 12일부터 약 3개월에 걸친 공동작업 및 검수 끝에 발간됐다. 특히 올해 보고서 발간 과정에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등 과학적 분석기법이 활용됐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