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화자산운용)
(사진=한화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은 미국 장기 국채에 투자하는 ‘ARIRANG 장기채30년 액티브’ 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22일 밝혔다.

‘ARIRANG 미국채30년 액티브’ ETF는 잔존만기 20년 이상의 미국 장기채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안정성과 풍부한 유동성을 자랑하는 미국 국채에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 향후 금리 인하 시 채권 가격 상승에 따른 자본차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미국 재무부에서 발행한 잔존만기 20년 이상 국채로 구성돼있는 ‘ICE U.S. Treasury 20+ Year Bond Index’ 원화 환산 지수를 추종하며,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한다. 투자등급은 4등급 보통 위험에 해당하며 총 보수율은 연 0.15%, 환 노출형 상품이다.

올해 상반기 국내 상장 미국채 ETF 순매수액 규모는 기준 약 1조6000억원에 달했다. 일반적으로 금리와 채권 가격은 반대로 움직이는 양상을 보이며, 만기가 길수록 변동성이 크다.

최근 미국 금리 인상 사이클 종료 기대가 커짐에 따라, 가격 변동 폭이 커 채권 가격 상승에 따른 자본차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미국 장기 국채 수요가 크게 늘었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추어 한화자산운용은 미국 장기채에 투자하는 ‘ARIRANG 미국채30년 액티브’ ETF를 출시한다.

김성훈 한화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최근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며 금리 인상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채권 가격 역시 매력적인 가격대에 도달하여, 향후 기준금리 인하 시 채권 가격 상승으로 시세차익을 낼 수 있는 구간에 들어섰다는 전망이 주를 이룬다”라며 “미국 국채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임과 동시에 유동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미국 장기채 투자를 통해 비교적 안정적으로 초과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ARIRANG ETF는 올해 종합채권, 국고채30년, KOFR금리, SOFR금리, 국고채10년 ETF 5종에 더해 미국채30년 ETF를 차례로 상장하여 내실 있는 채권형 ETF 라인업을 구축했다. 더불어 내달 중 엔저 현상으로 일본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진 투자자 수요를 선제적으로 반영해 ‘ARIRANG 일본반도체소부장Solactive’ ETF를 상장할 예정이다.


대한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uzhwa@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