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보호 및 신뢰 회복 차원

(사진=신한투자증권)
(사진=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이 전날 이사회를 열고 환매가 중단된 젠투(Gen2)신탁과 라임펀드(2020년 선배상 펀드)에 대해 사적 화해를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 측은 더 신속하게 투자자를 보호하고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사적 화해 방안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해외 법적 절차를 통한 투자자산 최종 회수까지 소요될 많은 시간을 고려한 조치다.

사적화해는 오는 9월부터 절차가 시작될 예정이며, 배상비율은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배상비율 산정 기준을 준용할 계획이다.

신한투자증권은 젠투신탁과 라임펀드 환매 중단 기간 고객 보호 차원에서 여러 차례 이사회를 통해 상품을 점검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기 위한 법리적, 절차적 치열한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지난 2020년에는 라임국내펀드, 무역금융 개방형(2018년 11월 이전 판매)의 환매중단 금액 20~30%를 자발적으로 선배상했으며, 2021년에는 젠투신탁 투자자들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환매중단 금액의 40%를 가지급했다.

한편 그간 신한투자증권은 고객 중심 원칙하 조직, 제도, 문화 등 상품 관련 사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출시 예정상품부터 판매 이후까지 지속 관리하는 상품감리부서를 업계 최초로 출범했다. 또 운영리스크관리팀을 신설해 회사업무 전 분야에 걸친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분석, 검토, 평가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