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간 71%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이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 ETF’가 반도체 상장지수펀드(ETF) 중 연초 이후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해당 상품의 연초 이후 수익률은 71.95%로 집계됐다. 이는 레버리지 ETF를 제외한 18개 반도체 ETF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최근 6개월 수익률 또한 33.4%로 높은 성과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이 ETF는 한국투자운용이 지난해 ETF 브랜드명을 ACE로 바꾼 뒤 처음 출시한 상품이다. 반도체 세부 섹터 4개(△메모리 △비메모리 △반도체 장비 △파운드리) 대표기업에 약 80%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기업 4곳은 △삼성전자 △엔비디아 △ASML홀딩 △TSMC 등이다. 이들 외 나머지 약 20%는 AMD와 브로드컴 등 반도체 산업 내 시가총액 기준 상위 6개 종목을 담고 있다.

엔비디아를 비롯한 반도체 산업 내 대표 기업의 주가가 올해 들어 급등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비메모리 대표기업인 엔비디아는 올해에만 231.94% 급등했다.

이 상품은 엔비디아를 23.17% 비중으로 담고 있다. 이는 ACE 엔비디아채권혼합블룸버그(31.15%)에 이어 국내 상장 ETF 중 두 번째로 큰 수치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연초 이후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의 개인투자자 거래대금은 2722억원에 달한다. 순매수 금액은 296억원이다.

남용수 한투운용 ETF운용본부장은 “이 ETF는 메모리, 비메모리, 반도체 장비, 파운드리 등 반도체 대표 세부 섹터의 1등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으로 반도체 업황 전반에 투자하는 효과가 있다”라며 “현재는 AI 반도체 산업 성장에 따른 수혜를 크게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메모리 반도체 수요 동반 증가로 인한 턴어라운드 등 양호한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는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과거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으며 운용 결과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