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자산운용(구 메리츠자산운용)이 사명 변경 이후 첫 공모펀드로 행동주의를 표방하는 'KCGI ESG동반성장펀드'를 출시 했다고 지난 20일 발표했다.

이 펀드는 지배구조 문제 등으로 기업가치가 저평가돼 있으나 숨겨진 가치가 있어 지배구조 개선 시 초과수익이 가능한 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다. 국내 상장기업에 60% 이상 투자하는 국내 주식형 상품이다.

KCGI자산운용은 자기자본이익률(ROE)이 높으나 주가가 저평가된 기업 가운데 대주주의 편취나 낮은 배당 등 지배 구조 문제를 해소하면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는 종목을 선별해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김병철 KCGI자산운용 대표이사 부회장은 “KCGI자산운용은 대기업이나 금융지주계열이 아닌 이해 관계로부터 자유로운 독립계 자산운용사로 원칙대로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고 관철시켜 주주환원율을 높이고 고객의 투자수익을 제고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펀드는 주식을 사놓고 기다리는 전략이 아닌, 적극적으로 주식 가치를 만들어감으로써 장기투자에 더욱 적합한 펀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목대균 운용총괄 대표는 구체적인 행동주의 전략의 기업 선정 및 실행방안과 관련 “투자종목 선정 시 단순히 시가총액 대비 순현금이나 투자부동산 등 지표 중심의 단편적인 접근 보다는 구조적 비용 효율화나 현금흐름 개선 가능 여부와 중장기 주주 환원 정책의 개선 여부 등을 고려하여 투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목 대표는 “행동주의의 구체적인 실행은 우호적인 주주 제안에서부터 가처분 신청과 위임장 대결 등 공격적인 수단의 사용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이러한 모든 활동이 주주 가치 개선을 통한 수익률 제고에 포커스가 맞춰 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글로벌 기준으로 주주 관여 활동은 10년 전 대비 3배 이상 증가하면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투자의 핵심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글로벌 ESG 투자는 지난 2020년 45조달러로 2012년 13조2000만달러 대비 3.4배 성장했다.
 

대한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uzhwa@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