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장 100선 전시, 장문화 강연, 장 콘서트 진행

사진 = 간장포럼 장문화축제 웹포스터
사진 = 간장포럼 장문화축제 웹포스터

간장포럼(대표 우태영)은 10주년을 맞이해 장문화축제 ‘장, 축제가 되다’를 오는 10월 7일(토)부터 9일(월)까지 거창군 수승대발효마을, 동계종택(정온 선생 고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간장포럼은 한반도 곳곳에서 자라는 식재료의 다양성과 잃어버린 간장지식을 공부하고, 우리 전통장의 맛과 향을 연구하는 단체로 2014년부터 매년 장문화와 식재료에 대한 연구모임과 문화행사를 진행해왔다.

특히 올해 행사는 10주년을 맞이하여 100여 종의 다양한 장에 대한 분류법과 장 전시 및 맛보기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며, 국내 음식 명인들과 석학이 모여 우리 장에 대한 다채로운 식문화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장문화축제는 ‘장, 축제가되다’라는 슬로건으로 장 맛 워크샵, 거창토종살림 이야기, 선재스님 사찰음식, 동계종부 내림음식, 문성희 요리연구가 음식전, 도올 김용옥, 음식철학연구소 김병철 소장 강연, 장콘서트로 우창수와 개똥이들, 임동창, 예술공동체 풍경의 장콘서트가 3일 간의 축제프로그램을 구성 되어있다.

김제열 추진단장은 “우리 땅에서 자라는 농·축·수산물로 만드는 전통장의 다양성과 이야기를 한 자리에서 보고, 듣고, 맛볼 수 있는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우리 발효문화의 가치를 더 깊이 알아갔으면 한다. 앞으로도 농촌과 먹거리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간장포럼 10주년 장문화축제는 거창군농촌신활력플러스추진단에서 후원하고, 간장포럼과 슬로푸드한국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