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경쟁 우려에 은행채 탄력 조절
김소영 “과도한 금리경쟁 엄정대응”

금융위원회는 18일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를 개최했다.
금융위원회는 18일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를 개최했다.

금융당국이 내년 6월까지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를 현 수준인 95%로 유지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8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열린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당초 금융위는 LCR규제를 100%로 정상화하려 했다. 하지만 규제 비율 준수를 위한 자금 수요로 인해 은행채 발행이 과도하게 증가할 수 있다고 봤다.

내년 7월부터는 단계적 인상을 원칙으로 하되, 최종 결정은 2분기 중 시장 상황에 따라 결정할 계획이다.

또 금융위는 지난해 10월 말 이후 발행을 제한했던 은행채를 각 은행의 여건에 따라 유연화하기로 했다.

다만 은행권은 시장 상황에 따라 은행채 발행규모와 시기를 탄력적으로 조절할 예정이다.

김 부위원장은 “과도한 자금 확보 경쟁 방지를 위해 추진하는 규제 유연화 조치들이 금융회사의 자산·외형확대 경쟁의 수단으로 활용돼선 안 된다”며 “자금시장을 교란하는 이기적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CR이란 30일간 예상되는 순 현금 유출액 대비 고유동성 자산의 비율이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