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 "2기 전문경영인 체제로"
김미섭·허선호 등 6명 부회장 승진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 (사진=미래에셋증권)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 (사진=미래에셋증권)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 회장이 일선에서 물러난다.

23일 미래에셋그룹은 김미섭 미래에셋증권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그룹 내 경영진 세대교체를 단행했다.

박현주 회장과 함께 미래에셋그룹을 창업한 최현만 회장은 자리에서 물러나 고문으로 위촉된다. 지난 1997년 미래에셋 창립 멤버로 참여한지 26년 만의 퇴임이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26년전 창업 이후 지금까지 가장 큰 고민이 세대교체였다"면서 "인간적인 번민과 아쉬움을 뒤로하고, 향후 10년 이상을 준비하는 전문 경영체제를 출발시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 측은 과감한 세대교체와 성과·전문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에서 김미섭·허선호·이정호 미래에셋증권 사장은 모두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김미섭 신임 부회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 해외법인 대표,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이사를 역임한 후 미래에셋증권의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며 성과를 냈다.

허선호 부회장은 미래에셋증권 WM사업부를 총괄하며 연금, 해외주식, 디지털 등 리테일 사업 성장을 이끌었다. 이정호 부회장은 홍콩법인 최고경영자(CEO)로 글로벌 사업을 총괄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는 총 2명이 부회장 자리를 받았다. 이준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부회장은 멀티운용부문을 총괄하며 글로벌투자, 상장지수펀드(ETF)에서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스와럽 모한티(Swarup Mohanty) 인도법인 대표도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미래에셋그룹이 무게를 두고 있는 인도 사업 확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김재식 미래에셋생명 부회장은 풍부한 자산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IFRS17 제도 도입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번에 퇴임하게 된 창업 멤버들은 고문으로 위촉된다. 신임 등기이사는 향후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의 후보자 추천과 임시주주총회의 승인을 통해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대한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uzhwa@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