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자산운용)
(사진=KB자산운용)

KB자산운용은 자체개발한 다이렉트인덱싱 엔진 ‘MYPORT’가 본격적으로 상용화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KB증권과 교보증권 양사는 1일 교보증권 사옥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MYPORT’ 엔진 이용계약을 체결했다.

KB자산운용의 ‘MYPORT’ 엔진은 지난 2022년 9월 개발에 착수했으며 올해 4월부터 KB증권 MTS ‘M-able’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이 엔진은 고객 스스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편집할 수 있다.

서비스 개시 시점은 전산 개발이 완료되는 내년 상반기로, 교보증권의 MTS인 윈케이(Win.K)를 통해 국내지수와 해외지수를 포함한 다이렉트인덱싱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다이렉트인덱싱은 개인의 선호와 투자 목적 등을 반영해 개인화 된 투자지수를 구성하고 이를 고객 계좌 내에서 개별 종목 단위로 직접 운용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뜻한다.

이미 다이렉트인덱싱이 대중화된 미국은 기성화된 ETF 시장에서 개인 맞춤형 상품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올리버와이먼에 따르면 미국 내 다이렉트인덱싱 시장규모가 지난 2020년 500조원에서 2025년 215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는 “‘MYPORT’를 초고도 리서치 자료와 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로 성장시켜 국민 자산증대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이현우 기자 lhw@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