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회계법인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6일 ‘회계법인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9개 회계법인 대표를 소집해 감사 품질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6일 서울 서대문구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관에서 ‘회계법인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감사인의 산업 전문성 등 감사 품질과 관련한 시장의 요구 수준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지정 감사를 받는 회사도 재무제표 심사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인 만큼 감사 역량을 높여달라”고 요청했다.

회계법인 차원의 내부통제 강화도 주문했다. 최근 공인회계사 가족이 회계법인에 허위로 채용된 데에 따른 조치다.

또 금감원 역시 회계법인의 디지털 감사기술이 성공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합리적인 감사 업무 관행이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회계산업의 외형이 성장하는 만큼 회계법인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책임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며 “‘감사업무 관행 개선 방안’이 업계 전반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발표된 감사업무 관행 개선 방안은 감사 보수 산정 투명성 강화와 부대 비용 청구 적절성 제도 등이 골자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