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투자 플랫폼 ‘펀더풀’이 증권형 토큰(STO) 플랫폼 ‘IX SWAP’과 K-콘텐츠 투자 접근성 개선 및 STO 시장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다고 7일 밝혔다.

‘IX SWAP’은 싱가포르 금융당국의 인가를 받은 STO 플랫폼 ‘InvestaX’의 자회사로, 현실 세계 자산(Real World Asset)에 기반한 STO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폭넓은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금융 플랫폼이다.

펀더풀은 IX SWAP과의 사업 협력을 통해 경쟁력 있는 K-콘텐츠를 글로벌 투자자에게 널리 알릴 계획이다. <범죄도시3>, <콘크리트 유토피아>, <한산: 용의 출현> 등 다수의 K-콘텐츠 투자 유치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리테일 및 기관 투자를 한국에 유치하고, 위축된 국내 콘텐츠 제작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포부다.

K-콘텐츠가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는 반면, 콘텐츠 제작 생태계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IP(지적재산권) 및 담보가 없어 기존 금융 시스템 안에서 제작비 조달이 어렵고, 투자자 POOL도 한정적이라 자금 융통성을 높이기가 쉽지 않다. 펀더풀은 경쟁력 있는 K-콘텐츠 제작에 해외 투자가 유치되면 이러한 자금 불균형의 문제가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윤성욱 대표이사는 "K-콘텐츠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은 아이러니한 상황에 놓여있다. IX SWAP과 MOU를 통해 K-콘텐츠 투자 접근성을 향상시켜 콘텐츠 사업자와 해외 투자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K-콘텐츠 제작 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한국 콘텐츠 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