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특허청, 제5회 지식재산 금융포럼 개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3일 '제5회 지식재산(IP) 금융포럼'에 참석해 축사했다(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3일 '제5회 지식재산(IP) 금융포럼'에 참석해 축사했다(사진=금융위원회).

지난해 우리나라 지식재산(IP) 금융 규모가 8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와 특허청은 13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글래드 여의도 그랜드볼룸에서 '제5회 지식재산 금융포럼(IPFF)'을 개최했다.

그간 정부는 지식재산 금융을 활성화해 우수 특허를 보유했으나 자금력이 부족한 저신용 혁신기업 등이 사업자금을 원활히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우리나라 IP 금융 규모는 8조원(잔액기준)에 육박했고, 총 5330개 중소·벤처기업 등이 사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었다.

특히 IP 담보대출의 경우 신용등급이 높지 않은 기업(BB+등급 이하)에 대한 대출이 82.1%(2021년 77.7%)로 집계됐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하락하고 있는 잠재성장률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혁신기업을 육성해 경제 성장동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IP 금융 활성화를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IP 금융이란 지식재산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담보대출, 투자, 보증대출 등 지식재산을 활용해 자금을 융통하는 금융 활동을 일컫는다.

이날 포럼에서는 △차세대 기술산업 발전과 IP 금융의 역할 △초 거대언어 모델의 현황과 이슈 △IP 금융과 함께하는 핀테크 기업의 새로운 도약 등이 논의됐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