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노조와 ‘기후금융 대응과제’ 논의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내 금융회사의 기후금융 실천이 미흡하다”며 “국회 입법 등을 통한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기후환경단체 플랜1.5 등과 ‘금융회사의 기후금융 방향과 노동조합의 대응과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 의원은 “금융회사 중 ESG 경영 및 기후공시를 체계적으로 하는 곳은 4대 시중은행에 불과했다”며 “나머지 금융회사는 형식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융부문은 직간접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산업군은 아니지만, 투자를 통해 자산 배분 기능을 담당하고 산업재편이나 구조조정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박지혜 플랜1.5 변호사가 발표한 ‘국내 금융회사의 기후금융 현황과 평가’에 따르면 그간 5대 금융지주가 내세운 정책은 기후위기 대응보다는 ESG금융정책과 친환경투자 정책 중심이었다. <표 참조>

박 변호사는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계획에 대한 정보 공개가 매우 부족하다”며 “기후대응을 주요 테마로 정하고 추진계획을 공개한 것은 신한금융이 유일하다”고 말했다.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기획위원은 △녹색 단체협상과 경영참여, 대정부 요구 △노동조합의 정의로운 녹색전환 등을 발제했다.

한편 녹색 단체협상이란 노사 간 협약에 기후위기 대응 등 환경적 의제를 포함하는 협상을 뜻한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