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생체인증 활용해
거래 간소화·안전성 강화

NH농협은행 직원이  ‘4無(통장, 카드, 인감, 비밀번호) 금융서비스 PoC'로 시범 인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직원이 ‘4無(통장, 카드, 인감, 비밀번호) 금융서비스 PoC'로 시범 인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4無(통장, 카드, 인감, 비밀번호) 금융서비스 PoC(Proof of Concept, 개념 검증)’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농협은행은 4無 금융서비스 PoC를 기반으로 다양한 생체인증 기술로 비밀번호 입력 없이 간단한 대화로 손쉽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AI 대화형 ATM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생체인식(얼굴 등) 성능 및 안전성 △AI 대화형 뱅킹을 통한 금융거래 간편화 △ 행동 및 감정 분석을 통한 이상거래 탐지 등을 검증할 계획이다.

강태영 농협은행 DT부문 부행장은 “AI가 고객을 확인하면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라며 “고객에게 편리하면서도 안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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