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 전경(사진=동양생명)
동양생명 전경(사진=동양생명)

동양생명이 다양한 고객중심 서비스를 마련하며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총력을 다하고 있다.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동양생명은 지난 10월부터 ‘고객의 소리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고객의 소리 모니터링은 고객과의 소통 활성화를 위해 올 한해 동양생명 보험 가입 경험이 있는 고객 약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식조사다.

이를 통해 동양생명은 금융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고, 개선 방안이나 아이디어를 업무에 반영해 금융 소비자들의 민원을 감축하고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동양생명은 지역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소비자 교육인 ‘1사1교 금융교육’도 7년째 진행 중이다.

올해에는 지난 5월과 7월 서울시 및 경기도 내 중학교 3곳을 방문해 금융의 이해를 비롯해 수입 지출 관리 및 청소년을 위한 금융 진로, 직업 이야기 등을 주제로 약 500명의 학생 대상 방문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2023 민원예방교육’도 실시했다.

총 33회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된 이 교육은 주요 소비자 민원 사례를 직원들과 공유해 불완전판매요인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 밖에도 동양생명은 고객센터를 방문하는 장애인 및 고령 소비자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전담 응대 직원을 지정하는 등 취약 금융소비자 보호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2023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고객접점 조사에서 6년 연속 생명보험 부문에서 1위에 선정된 바 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금융사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금융 소비자에게는 올바른 금융 지식을, 당사 임직원에게는 지속적인 판매 교육 등을 통해 완전 판매 문화 정착을 유도하고 불완전판매비율 낮출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 전했다.

한편 동양생명의 올 상반기 불완전판매비율은 0.03%로 전년 동기(0.05%) 대비 0.02%포인트 개선됐다.

대한금융신문 한지한 기자 gks7502@kbank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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