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개최한 금융위원장·금감원장-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에서 차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금융지원대책방안 강구에 대해 당부했다.(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개최한 금융위원장·금감원장-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에서 차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금융지원대책방안 강구에 대해 당부했다.(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금융지주 회장들을 불러 모아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상생금융 방안을 마련하라고 압박했다.

20일 김 금융위원장은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금융지주 회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 김기홍 JB금융지주 회장,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 등 8개 금융지주 회장이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단기간 급격히 늘어난 이자 부담 등으로 우리 경제를 바닥에서부터 떠받쳐온 동네·골목상권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은행은 역대급 이익을 내고 있다. 이는 국민들의 역대급 부담 증대를 의미한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막대한 은행 이익이 단지 금리 상승 등 외부적 환경 변화에 따른 결과라는 따가운 시선도 있는 만큼 자발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횡재세 도입 논의도 있지만, 금융당국으로서는 수많은 대내외 불확실성을 감안해 정교하게 대응해야 하는 만큼 금융산업에 대해 국회 입법 형식으로 접근하는 데에 큰 우려가 있다”면서 “결국 우리 업계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고금리를 부담하고 있는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의 절박한 상황을 고려해 금융회사의 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최대한의 범위에서 코로나 종료 이후 높아진 금리 부담의 일정 수준을 직접적으로 낮춰줄 수 있는, 체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를 토대로 8대 금융지주와 은행연합회는 논의를 거쳐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 부담 경감을 위해 공동의 사회적 역할 확대를 추진키로 결정했다.

금융지주들은 향후 발생할 이자 부담의 일부를 경감하는 방식을 적극 검토해 세부적인 지원 규모 등 최종 방안을 연내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초 윤 대통령은 금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은행은 공공재’라고 발언한 이후 금융당국은 은행권에 대한 상생 금융 확대 주문 강도를 높여 왔다.

은행권은 사회 환원 압박이 거세지자 지난 2월, 향후 3년간 10조원을 취약계층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으나 실제 출연 재원은 수천억원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일었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