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형성 지원 정책' 자본연 보고서
저축 보단 간접투자 "교육기회 될 것"

청년의 실질적인 자산형성을 위해 투자를 활용한 금융정책 상품이 나와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민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본시장을 활용한 청년층 자산형성 지원 정책의 필요성' 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자본시장을 활용한 지원 정책은 적절한 자산 배분을 활용하면 적금 형태의 상품 대비 유의미한 수익률 제고가 가능하다"며 "청년 자산형성에 효과적일 것이며 특히 투자에 무관심한 청년에게 중요한 교육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비용이 다소 발생하더라도 직접투자 방식이 아닌 간접투자 형태로 정책을 설계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간접투자 형태로 적절한 정책 상품을 제공한다면, 적어도 가입자 간 편차는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투자자의 다양성과 저변을 확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간접투자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내 주요 청년층 대상 정책 금융상품으로는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청년소득공제 장기펀드 등이 있다.

이 중 일부를 제외하면 모두 저축 형태로 상품이 설계돼 있어 청년들의 선호 체계와 위험 성향을 반영하기 어려웠다. 또 사회 초년기 청년들의 자산관리 역량을 향상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실제 자본연이 청년 가구의 자산구성 현황을 분석한 결과 소득과 자산 규모가 작은 하위 가구를 중심으로 대부분 금융자산이 전월세보증금에 묶여있어 자본시장 참여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산 상위 청년 가구를 중심으로 실물자산의 보유 규모는 증가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러한 특징이 앞으로 청년 가구의 자산 격차를 확대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김 연구위원은 "청년 가구의 순자산 격차는 확대되고 있으며, 계층 간의 이동성도 질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며 "저축을 촉진하는 정책뿐만 아니라 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대한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uzhwa@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