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30일 18:00 대한금융신문 애플리케이션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가 불발됐다. 부산에 대한 규모의 경제 발전 효과를 기대케 했던 범정부적 과제가 무산된 것에 국민의 아쉬움과 허탈함이 이루 말할 수 없는 분위기다.

그 불똥이 난데없이 산업은행으로 튀고 있다. 정치권에서 엑스포 유치 실패를 향한 비판 여론을 진화하고 지역 민심을 달래는데 ‘산업은행 부산 이전 성공’을 천명하고 나선 거다.

여당 지도부는 30일 열린 ‘당 대표·부산지역 국회의원 현안 회의’에서 엑스포 유치 실패에 유감을 표한 후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반드시 연내 처리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는 기조를 밝히며 야당에서도 적극 협조해줄 것을 촉구했다.

박형준 부산시장 역시 “부산의 미래가 달린 사업에 더는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 중앙정부도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지역균형발전을 꾀하며 부산을 국제금융 거점 지역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에 발맞춰 여당에서 지난해 1월 산업은행의 본점 소재지를 부산광역시로 변경하는 한국산업은행법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2년여가 지난 지금까지 계류돼있다.

지지부진한 건 산업은행을 서울 외 지역으로 옮길 경우 업무상 비효율과 인력 유출로 금융산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해 상충 문제가 불거져서다.

산업은행 노조가 외부에 의뢰한 용역 결과에 따르면 부산 이전 시 향후 10년간 7조원 넘는 기관 손실과 22조원 이상의 국가적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여당과 금융당국, 산업은행 회장은 산업은행 이전을 밀어붙이면서도 실효성 논란을 잠재울만한 해결책은 제시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런데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소식에 산업은행 이전이 다시금 수면으로 끌어올려지고 있다.

지역민이 염원하던 경제 발전을 위한 관광·물류 인프라 구축이 물 건너갔으니 최소한 산업은행이라도 부산에 줘야 하지 않겠냐는 논리가 맞는 걸까.

산업은행을 포함한 모든 공공기관은 국가산업을 든든하게 이고 질 기둥으로써 존재한다. 지역균형발전이란 명분으로 지역민 표심을 얻기 위해 노렸던 엑스포를 대신할 무언가로 취급될 시시한 역할이 아님을 생각해야 한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