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자산운용)
(사진=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5일 기준 ‘KODEX 24-12 은행채(AA+이상)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 55영업일 만에 역대 최단기간 순자산 2조원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이 ETF는 만기가 2024년 12월까지인 만기매칭형 채권 ETF다. 

최고 신용등급인 AAA급 특수은행채 3개와 시중은행채 5개 등 총 8개 은행에 분산 투자하고 있다. 지난 5일 기준 만기 기대 수익률(YTM)은 연 3.91%다.

삼성자산운용은 최근까지 고금리가 이어지며 AAA급 신용등급이면서도 연 4% 내외의 기대 수익이 가능한 고금리 은행채 ETF에 개인과 기관투자자의 수요가 꾸준히 유입된 것으로 분석했다. 

만기매칭형 ETF는 만기까지 보유하면 대부분 매수 시점에서 예상한 수준의 수익을 올릴 수 있어 정기예금 또는 채권과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다.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거나 채권 투자에 관심이 높은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또 정기예금과 달리 중도 매각에 따른 불이익이 없고 채권에 비해 매매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개인의 경우에는 퇴직연금 DC형과 개인연금(IRP), 연금저축 계좌에서도 100% 투자할 수 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개인투자자도 은행채 만기매칭형 ETF를 통해 은행채 시장에 기관과 동등한 조건으로 참여할 수 있다”며 “안정적인 자산 투자를 원하는 연금 투자자에게 필수적인 ETF 상품으로 자리 잡아 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이현우 기자 lhw@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