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NH·KB·신한·하나 등

김미섭, 허선호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부회장). (사진=미래에셋증권)
김미섭, 허선호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부회장). (사진=미래에셋증권)

갑진년 새해를 맞아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이 내놓은 신년 메시지에는 업계 위기감이 묻어났다.

2일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신한투자증권, 하나증권 등 주요 증권사 대표는 신년사에서 리스크 관리와 내부 통제를 당부했다.

지난해 금리 인상으로 인한 업황 악화뿐 아니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 주가조작 사태 등 증권사의 건전성을 위협하는 일들이 끊이질 않았기 때문이다.

먼저 김미섭, 허선호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부회장)는 신년사에서 “2022년 이후 전례가 없는 급격한 금리 인상을 경험했다”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자본시장에 만연한 리스크 불감증과 지나치게 낙관적인 전망에 근거한 투자와 경영의 의사결정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뼈저리게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융업은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을 원칙과 기준에 따라 잘 관리하고 이용하는 것이 핵심 경쟁력”이라며 “각 비즈니스별로 리스크 요인과 투자가치를 잘 살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재편하자”고 밝혔다.

다른 증권사 대표들도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강조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는 "최근 몇 년간 계속된 시장의 불확실성은 우리 업의 성공과 부진에 대한 이유를 시장에서 찾도록 만들었다"며 "'어느 회사가 금리 급등의 영향을 덜 받았는가', '예상치 못한 위기를 잘 피해갈 수 있었는가'가 회사의 주요 성과이자 시장에서의 지위를 결정하는 주된 요소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칙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고객과 자신과 회사를 지키는 일"이라며 "무엇이 옳은 지 모를 때 선택에 대한 결과가 확실하지 않을 때 원칙은 가장 믿을 수 있는 최선의 판단 기준"이라고 밝혔다.

김성현, 이홍구 KB증권 대표는 "지속되고 있는 전쟁 이슈, 미국 등 주요국의 선거, 고금리 여파로 인한 리스크 발생 등 금융시장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들이 상존하고 있어 면밀한 대응이 필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대표는 "올해도 홍콩H지수 ELS, 부동산 브릿지론 등 우리가 알고 있는 위험뿐만 아니라 예상을 벗어난 위기들이 우리를 위협할 것이고, 시시각각 대응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했다.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도 신년사를 통해 권토중래(捲土重來)와 동심공제(同心共濟)를 언급하면서 "지난 어려움에 용기를 잃지 말고 부단한 노력으로, 마음을 같이하고 힘을 모아 어려움을 극복하자"고 강조했다.


대한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uzhwa@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