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효율화 방안 첫 개선과제
민간·정책 금융상품 한번에 찾도록

금융당국이 올해 6월 중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잇다'를 출시할 계획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5일 서울 중구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새해 첫 현장 행보를 시작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서민금융 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하면서, 이용자가 복잡한 상품들 중에서 본인에게 꼭 맞는 상품을 비대면으로 찾아주는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을 오는 6월부터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은 민간서민금융상품과 정책서민금융상품을 모두 아울러 수요자 맞춤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안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다.

수요자가 상품을 조회·선택하면 보증서 발급부터 대출 시행까지 한 번에 서비스를 받도록 할 뿐만 아니라, 대면으로만 제공해온 고용·복지연계, 채무조정 등 복합상담이 비대면으로도 가능하도록 모두 담은 서민금융 전용 플랫폼이다.

동 플랫폼 명칭은 '서민금융 잇다'(가칭)다. 저신용·저소득층이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상품이 다 “있고”, 비대면 복합상담을 통해 이분들에게 필요한 고용·복지, 채무조정 제도 등을 “이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금융위는 당초 복잡한 정책서민금융상품과 운영체계(상품 취급 금융회사, 재원 등)를 통합하는 방식도 검토했으나, 일부 상품의 경우 정부 예산으로 운영돼 재원 통합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이용자와 금융회사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 등을 고려했다.

이에 상품 통합과 유사한 효과를 제공해 이용자가 서민금융 이용의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는 제도개선 방안을 우선 추진할 예정이다.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은 자금 수요자의 최접점에서 수요자가 상품 이름이나 다양한 지원조건을 몰라도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 상품이 어떤 것이 있는지 민간·정책서민금융 상품을 모두 아울러 안내받고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상품 간 비교를 통해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정책서민금융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효율적으로 개편 가능하다.

특히 그간 대면에 한정된 복합상담이 비대면으로도 가능해져 언제 어디서나 수요자가 편리하게 취업·복지지원, 채무조정 등 다양한 서민지원 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향후 금융위는 해당 플랫폼이 ‘서민금융 잇다’에서 ‘서민지원 잇다’로 범정부 차원의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게 역할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금융지원뿐 아니라 경제적 자활을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향후 고용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취업지원 등 복합상담 강화방안을 조속히 마련하여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또 △연체가 발생한 분들을 위한 지원 방안도 함께 강구해나갈 것이며 △작년 말 국회를 통과한 개인채무자보호법 시행도 철저히 준비해 연체 채무자의 이자와 추심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위원장은 올해 서민금융 정책 키워드로 '수요자 편의 제고'와 '자활 지원'을 꼽았다.

금융위는 서민·취약계층의 자금애로 완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수요자 중심의 서민금융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수요자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해 자립을 돕는 정책을 중점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