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키움투자자산운용)
(사진=키움투자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은 미국 원유 및 가스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KOSEF 미국원유에너지기업’ 상장지수펀드(ETF)를 오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ETF는 미국 상장 기업 중 에너지 섹터에 속한 기업 110여개로 구성된 ‘MSCI US IMI Energy 25/50 Index’를 기초지수로 한다. 

원유 선물이 아닌 미국 에너지기업에 투자해 유가 상승의 수혜를 추구하면서 실물형으로 운용되는 ETF가 국내에 출시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선물이 아닌 상장 주식에 투자하면, 선물 투자에 따르는 롤오버 비용 없이 유가 방향성에 투자할 수 있다. 

또 합성형 상품은 증권사와의 스왑 거래로 기초지수 수익률을 복제하므로 포트폴리오에 배당이 발생하지 않지만 기초 지수 구성 종목을 직접 편입하는 실물형 상품은 편입 종목에서 나오는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KOSEF 미국원유에너지기업’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종합 석유 가스기업 비중이 38%, 업스트림 기업 비중이 29%로 구성됐다.

종목별로는 엑손모빌(21.5%), 쉐브론(14.5%), 코노코필립스(7.4%)가 편입돼 있다. 이 기업들은 유가와 밀접한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유가 상승 국면에서 실적과 배당, 주가가 긍정적인 흐름을 나타낸다. 에너지기업은 대표적인 고배당주이기도 하다.

ETF의 총보수는 연 0.29% 수준이다. 환 노출형 상품으로 환율 변동의 영향을 받는다.

정성인 키움투자자산운용 ETF 마케팅사업부장은 “이 ETF는 원유와 가스 관련 상장 기업에 투자해 유가 방향성에 투자할 수 있는 대안”이라며, “단기적으로는 높은 변동성 속에서 투자 기회를 찾는 투자자에게 좋은 상품이 될 것이고, 국제유가가 구조적으로 상승하는 시기에는 에너지기업 주가 상승 및 배당 확대의 수혜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이현우 기자 lhw@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