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NH아문디자산운용)
(사진=NH아문디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은 ‘HANARO 글로벌 금 채굴기업’ 상장지수펀드(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ETF는 국내 시장에 처음 출시되는 금 채굴 기업 관련 ETF로 금 투자에 있어 차별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금은 대표적인 안전 자산으로 금리 하락기에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며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리스크를 방어할 수 있다. 금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금 실물에 투자하거나 관련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금 채굴 기업의 주가는 고정비 등의 요인으로 금 현물 대비 변동성이 높은 동시에 금 가격 상승 시 좋은 투자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정기적인 배당에 따른 분배금을 취할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뽑힌다. 

HANARO 글로벌 금 채굴기업 ETF는 NYSE Arca Gold Miner Index를 기초지수로 추종한다. 

이 지수는 미국과 캐나다, 호주, 남미 등 글로벌 금 채굴 관련 51개 종목에 분산 투자한다.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의 VanEck Gold Miners ETF(GDX)는 총자산이 약 17조 원에 이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이 ETF의 투자 방법으로 연금저축 계좌와 퇴직연금 계좌, ISA 등의 절세 계좌를 활용할 것을 추천했다. 해외에 상장된 금 채굴 기업 ETF 투자 시에는 양도 소득세가 발생하는 반면 국내 절세 계좌를 활용하면 세금 측면에서 크게 유리하다.

대한금융신문 이현우 기자 lhw@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