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외국계 금융회사 CEO 간담회 개최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이 22일 '외국계 금융회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위).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이 22일 '외국계 금융회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위).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국내 금융시장에서 외국계 금융회사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22일 김 부위원장 주재로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금융회사 10곳과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 부위원장은 "(외국계 금융회사의) 신상품을 도입한다면 금융산업의 혁신과 경쟁을 촉진하고, 국내 금융회사들의 국제 경쟁력 제고와 해외진출에 공헌하는 한편 한국 주요도시들의 국제 금융 허브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국 시장의 매력도 제고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춘 제도개선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라며 "특히 외국계 금융회사가 영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국내 진입과 영업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를 혁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춘성 금융연구원 박사는 "내년 우리 경제는 완만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나, 관련 불확실성 및 고금리의 부정적 위험에 노출됐다"며 "시장 기능을 통한 부채 감축과 구조조정 등 리스크 관리와 건전성 확보를 우선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금융위는 향후 업권별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해 규제개선 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은행권 5개사(HSBC·JP모간체이스·소시에테제네랄·미쓰이스미토모·중국건설은행), 금융투자업계 3개사(ING증권·메릴린치증권·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보험업계 2개사(메트라이프생명, 에이스손해보험) 각 CEO가 참석했다.

이들 회사는 △실명확인의무 등 규제로 인한 영업부담 △자본금 운용 관련 애로 △글로벌 관행에 맞춘 규제개선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