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스스로 저평가 분석·대응토록
거래소, 코리아 프리미엄 지수 개발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다음달부터 상장사의 기업가치가 제 값을 받도록 지원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가동된다.

24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증권업계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금융투자협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간담회는 국민 자산형성을 위한 증권업계의 역할과 신뢰제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위원장은 “증시 수요기반 유지·확충을 위한 세제개편과 함께, 소액주주 권익 개선을 위한 상법 개정, 지배주주의 편법적인 지배력 확대 방지를 위한 자사주 제도개선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 계획도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기업 스스로가 자사가 저평가된 이유를 분석해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소통하도록 유도하는 조치다.

김 위원장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실질적인 기업가치 제고로 이어지도록 거래소를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관리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상장사들도 진정성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증권사의 체질 변화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증권사들이 위탁매매나 부동산 중심의 관행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종합 기업금융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한국거래소는 시가총액별·업종별 주요 투자지표 비교 공시,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제고노력 우수 기업으로 구성된 ‘코리아 프리미엄 지수(가칭)’ 개발 등을 검토 중이다.

이복현 금감원장도 부동산 PF 리스크 관리, 내부통제 강화 등 증권업계 신뢰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당부했다.

이 원장은 “보유 PF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야 한다”면서 “단기적인 이익목표에 연연해 PF 예상손실을 느슨하게 인식하는 잘못된 행태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업계는 장기투자를 위한 상품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일부 증권사는 ISA 제도 개선에 맞춰 신규 고객에 대한 수수료 감면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불공정거래 해소를 위해 IT 시스템 고도화와 내부통제 강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자본시장이 역동성을 유지하면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자율적인 규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국민들이 우리 자본시장을 ‘장기적인 자산형성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신뢰회복을 위한 업계의 강도 높은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정우용 한국상장사협의회 부회장, 강왕락 코스닥협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증권업계에서는 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종합금융투자사 대표와 DB투자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모건스탠리, 제이피모건 대표 등이 참석했다.


대한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uzhwa@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