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화자산운용)
(사진=한화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은 ‘ARIRANG 고배당주’ 상장지수펀드(ETF)가 순자산 3000억원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한화자산운용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지난 2일까지 ‘ARIRANG 고배당주’의 순자산이 1200억원 증가해 지난 2일 기준으로 순자산 3282억원을 기록했다. 

한 달 남짓한 기간 동안 순자산이 약 31%가량 늘어나는 등 올해 들어 해당 ETF에 폭발적인 자금 유입이 이뤄지고 있다. 

주가 역시 지난해 말 대비 12.12%, 최근 일주일간 약 13.77% 상승하며 52주 신고가를 기록해 상승가도를 그렸다. 

이 같은 상승세의 배경에는 최근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 계획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 내용은 주가순자산비율(PBR), 자기자본이익률(ROE) 등 상장사 주요 투자 지표 비교공시 시행 및 기업 가치 개선 우수기업으로 구성된 ETF 도입 등이 있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평소 저평가 섹터로 여겨지던 금융, 에너지, 유틸리티 분야에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해당 분야 종목을 다수 담고 있는 ‘ARIRANG 고배당주’가 수혜를 입고 있다는 게 한화자산운용의 설명이다.

‘ARIRANG 고배당주’의 구성 종목은 금융 섹터가 약 62.5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금융주 외에도 유동 시가총액 상위 200개 종목 중 예상 배당수익률 상위 30종목을 선정해 운용하며 주요 구성 종목으로 △하나금융지주 △기아 △기업은행 △우리금융지주 △KB금융 △한국가스공사 △삼성카드 등이다. 총보수는 연 0.23% 수준이다. 

또 10년 이상 높은 수준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안정성을 입증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배당 ETF로서 지난해 6.03%, 2022년 5.51%, 2021년 4.81%의 분배율을 기록했다.

윤준길 한화자산운용 ETF 운용팀장은 “작년부터 국내 주요 기업들도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며 적극적인 배당 성향을 보이고 있다”며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시장에 안착할 경우 ARIRANG 고배당주 ETF의 매력도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한금융신문 이현우 기자 lhw@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