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한화생명 보험에 가입하면 청약 하루 만에 심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한화생명은 13일 사전 언더라이팅(보험 가입 사전 심사)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사전 언더라이팅은 보험 계약 청약서 발행 전에 가입 신청자가 작성한 알릴의무 사항을 토대로 위험도를 평가하고, 가입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한화생명은 보험 가입 단계에서 알릴의무 사항을 작성할 때 모든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이력을 불러와 간편하게 자동입력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이에 청약 후 보완·반송은 최소화되고, 인수 시간은 대폭 축소됐다. 심사에 탈락할 경우 빠르게 대안 상품 제안도 가능하다.

심사 결과에 따른 가입설계 변경도 편리해졌다. 감액, 보험료 할증 등 조정된 조건은 바로 청약 과정에 반영된다.

기존에는 청약서류를 작성하고 첫 보험료를 낸 이후 언더라이팅 과정을 거쳤다. 이에 심사 기간이 청약서 서명 후 일주일까지 소요됐다. 

인수조건이 추가되거나 청약이 취소돼 계약이 무산되는 사례도 있었다. 또 정확한 알릴의무 사항 고지가 되지 않아 심사 기간이 길어지기도 했다.

한편 한화생명은 이번 사전 언더라이팅 시스템 도입을 위해 지난해 성립한 계약 5만여 건을 사전 테스트했다. 

그 결과 자동심사로 처리된 비율은 전체 대상 건수의 80%에 달했다. 대부분 보험증권을 청약서를 작성한 당일 바로 받아볼 수 있게 됐다.

대한금융신문 박영준 기자 ainju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