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국내 ESG 공시기준 간담회에 참석해 경제단체, 투자자, 유관기관, 학계 및 민간 전문가 등 자본시장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ESG 공시기준에 대해 논의했다(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국내 ESG 공시기준 간담회에 참석해 경제단체, 투자자, 유관기관, 학계 및 민간 전문가 등 자본시장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ESG 공시기준에 대해 논의했다(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글로벌 정합성을 갖춘 국내 ESG 공시기준을 제정해 기업의 이중 공시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기업이 국제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미국, 유럽연합(EU)등 주요국의 ESG와 상호운용이 가능한 글로벌 공시기준(예시: ISSB)을 기반으로 국내 ESG 공시기준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며 오는 3~4월중 ESG 의무 공시 초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14일 금융위는 국내 ESG 공시기준을 논의하기 위해 서울상공회의소에서 ‘국내 ESG 공시기준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자리에는 금융위 부위원장을 비롯해 대한상공회의소, 금융감독원, 국민연금기금, KB금융지주 등 경제단체와 투자자, 유관기관, 학계 및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날 모두 발언에 나선 김 부위원장은 “ESG와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글로벌 자본시장의 ESG 정책강화로 이어지고 있다”며 “정부는 국내 기업이 글로벌 ESG 규제 강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많은 국내 기업이 자율적으로 ESG 사안을 공개해 왔지만 통일된 공시기준의 부재로 기업 간 비교가능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면서 “이에 정부는 국내 상장기업에 적용할 ESG 공시기준을 회계기준원 등과 함께 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산업구조의 경우 선진국과 달리 제조업의 비중이 높아 탄소 감축이 쉽지 않은 구조적 특수성이 있는 점 등을 공시기준에 반영해 기업에 과도한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국내 기업의 ESG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ESG 공시기준 번역과 공시 가이드라인 제공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 부위원장은 “ESG 공시기준 제도는 급변하는 글로벌 자본시장에서 투자자가 요구하는 이슈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우리 기업과 자본시장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는 2026년 이후 도입될 ESG 공시제도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 실제 공시 의무를 담당하는 기업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금융신문 이현우 기자 lhw@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