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 형태 분석해 탄현역출장소 리모델링
고객 편의 고려한 기기·전담 매니저 배치

하나은행이 중∙장년층 고객의 업무 편의성 향상과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신설한 ‘시니어 특화점포’에서 직원이 고객에 '글로 보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습.(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이 중∙장년층 고객의 업무 편의성 향상과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신설한 ‘시니어 특화점포’에서 직원이 고객에 '글로 보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습.(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중·장년층 고객의 업무 편의성 향상과 차별화된 공간 제공을 위한 ‘시니어 특화점포’를 신설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시니어 특화점포는 방문 고객 연령, 업무처리 내용 등의 거래 형태를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고객 의견을 수렴해 최적의 장소로 선정된 경기도 고양시 소재 ‘탄현역출장소’를 리모델링해 구축했다.

시니어 특화점포에선 큰 글씨 안내, 난청 어르신 글 상담 서비스, 쉬운 말 ATM 등 시니어 맞춤 디지털 기기 도입, 단순 업무 처리를 위한 스마트 키오스크 설치 및 사용지원 전담 매니저 배치 등 디지털 업무처리의 편의성과 휴먼터치(Human Touch)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시설들로 구성됐다.

또 중·장년층들의 금융 리터러시(Literacy, 읽고 쓸수 있는 능력) 향상과 디지털 금융서비스 이용 문턱을 낮추기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협업해 제작한 시니어 금융콘텐츠 시청각 자료 △시니어 선호 주제 신간 서적, 오디오북 △디지털 금융사기 예방교육 및 디지털 기기 실습 프로그램 등의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채널기획부 관계자는 “기존 시니어 고객은 디지털 금융거래에 어려움이 있어 단순 업무도 창구에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며 “특화점포를 통해 고객들이 편리하게 업무처리를 하고 다양한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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