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필두로 부산·광주 등 전국 순회

올해 첫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가 서울에서 개최됐다.

금융위원회는 20일 오후 3시 금융감독원 및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함께 서울 여의도 소재 서울핀테크랩에서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더더법률민원서비스, 부엔까미노, 알케미랩, 앤톡, 컨두잇, 허그랩, 후시파트너스 등 7개 핀테크 기업이 참여했다.

이들 기업은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계학습을 활용한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 월급관리 플랫폼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기업들은 금융당국과 핀테크지원센터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제도, 위탁테스트 등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와 맞춤형 컨설팅, 테스트 비용 지원, D-테스트베드 등 관련 지원 사업에 관한 설명을 청취했다.

D-테스트베드란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 등이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혁신적인 핀테크 기술, 아이디어의 효과성, 혁신성 등을 검증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금융위와 금감원,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올해 서울 및 부산‧광주 지역의 핀테크 연구‧육성공간(lab)을 순회하며 총 12회의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또 간담회 이후 기업들이 분야별 전문가로부터 도움받도록 핀테크지원센터 컨설팅을 연결하는 등 후속조치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