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가계부채 리스크 점검회의 개최

20일 '가계부채 리스크 점검 회의'에서 발언하는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사진=금융위).
20일 '가계부채 리스크 점검 회의'에서 발언하는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사진=금융위).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올해 가계부채를 엄정 관리하고, 유형별·용도별 대출 추이를 밀착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20일 김 부위원장 주재로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주택금융공사, 은행연합회, 금융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가계부채 리스크 점검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금융감독원을 중심으로 개별 금융회사의 유형별·용도별 대출 추이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가계대출 증가 속도가 과도한 금융회사 등에 대해서는 자체 관리 방안 등을 신속히 협의해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또 보금자리론 등 정책 모기지와 관련해서는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주택금융협의체'를 통해 서민·실수요자의 꼭 필요한 주거 자금은 지원하면서도 공급 규모가 과도하지 않도록 공급 속도를 탄력적으로 조정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이날 한국은행이 발표한 작년 가계신용 통계와 관련해 안정적인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데 공감했다.

이날 발표된 지난해 가계신용 증가 폭은 18조8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 증가했다. 지난 10년간(2013~2022년) 가계신용 평균 증가액(90조원 내외)을 고려할 때 매우 안정적이라는 평가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우리나라 가계신용은 전년 대비 1.0% 증가해 과거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도 2년 연속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금리 인하 기대감에 따른 대출 수요 확대, 금리 인하기 발생할 수 있는 금융권 과당 경쟁 우려 등 어려움이 있지만 가계부채를 엄정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