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충현 “은행업 가치 제고 위한 시장 신뢰 필요”

금융감독원이 올해 은행권의 위기대응 능력 제고와 지배구조·내부통제 개선에 중점을 두고 감독 및 검사업무를 추진한다.

금감원은 12일 오후 여의도 본원에서 은행·은행지주회사와 은행연합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은행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했다.

금감원은 올해 은행권이 디지털 전환,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변화 속에서도 확고한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에 따른 추가자본 부과 등 손실흡수능력을 키우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 문화가 은행에 확고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은행권 지배구조 모범 관행’과 ‘내부통제 혁신방안’의 안착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박충현 금감원 부원장보는 은행권이 견고한 안정성과 수익성 시현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에게 은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지적했다.

박 부원장보는 “은행권이 단기성과 위주의 조직문화와 기존 금융 관행에 안주하면서 장기 성장 비전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했다”며 “은행 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해선 지속적이면서 책임 있는 혁신이 필요하다” 강조했다.

이어 미래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소비자 편익 제고와 다양한 금융서비스 제공 등 혁신성장 동력을 구축해 나가는 한편, 투명한 지배구조와 내부통제 확립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확보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올해 가계대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건설업 등 취약 업종과 부채과다 기업에 대해 신용위험평가를 엄정하게 실시해 잠재부실을 조기에 포착할 계획이다.

여기에 경기 대응 완충 자본과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에 따른 은행별 차등적 추가자본 부과 추진을 통해 손실흡수능력을 높일 방침이다.

금융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점검과 대응을 강화하고, 금융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을 위한 상시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대한금융신문 서은정 기자 sej@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