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과 관련해 스튜어드십 코드 개정에 맞춰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금융위는 14일 오전 한국거래소에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관련 기관투자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연기금을 비롯해 자산운용사, 보험사, 증권사 등 기관투자자 10개 사와 금융감독원, 자본시장연구원 등 유관기관이 참석했다. 

이날 지난달 26일 발표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지원방안 중 기관투자자와 밀접히 관련된 스튜어드십 코드 반영과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한국 ESG기준원은 스튜어드십 코드 가이드라인을 개정한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으로 기관투자자가 타인의 자산을 관리·운용하는 수탁자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이행해야 할 7가지 원칙이다. 한국 스튜어드십 코드는 현재 4대 연기금, 125개 운용사 등을 포함하여 222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개정을 통해 기관투자자에게 ‘투자 대상 회사가 기업 가치를 중장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 및 소통하고 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명시했다. 기관투자자들이 투자 대상 회사가 밸류업에 참여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어떤 기업이 지수에 편입될지 시장의 관심이 큰 가운데 현재 거래소를 중심으로 개발 중인 코리아 밸류업 지수는 올 3분기까지 개발을 마무리하고 4분기 지수 추종 ETF를 상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지수는 기업 가치 우수기업 중심으로 선정하되 계량과 비계량 항목에 대한 종합평가를 통해 기업 가치 제고가 기대되는 기업도 편입할 계획이다. 밸류업 프로그램 참여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편입 우대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코리아 밸류업 지수와 관련해 해외사례를 살펴보고 종목선정 기준안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며 “동 지수를 향후 기관투자자가 벤치마크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과정에서 연기금 및 운용사 등과 충분히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이현우 기자 lhw@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