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화자산운용)
(사진=한화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은 ‘ARIRANG 머니마켓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상품은 잔존만기 3개월 이내 원화 채권과 A1 등급 이상의 기업어음 및 전단채, 한국무위험지표금리(KOFR), Call 등으로 구성된 초단기 채권형 ETF다. 비교 지수는 'KAP 시가평가 머니마켓펀드(MMF) 지수'이며 총보수는 연 0.05% 수준이다.

이 ETF는 대표적인 초단기 금융상품인 MMF를 ETF로 재구성한 채권형 상품이다. 기존 MMF 대비 편입 자산과 유동성 비율 등 완화된 금융 규제를 적용받아 운용의 자율성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기대 수익률은 연 환산 4% 수준이다.

시장의 기대보다 금리 인하 시기가 늦어짐에 따라 국내 MMF 자금은 지난 15일 기준 212조4175억원으로 작년 말 169조8309억원 대비 약 43조원(25%) 증가했다. 한화운용은 고금리 기조가 유지되면서 투자자가 위험자산 투자보다는 현금성 비중을 높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 ETF는 기존 MMF와 달리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돼 시장 변동성에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시중의 정기예금, 적금은 일정 기간이 지나야 약정된 이자를 모두 받을 수 있지만 해당 ETF는 하루만 투자해도 연 환산 4% 수준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대한금융신문 이현우 기자 lhw@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