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제공·투자전략 다양 긍정적

리스크 관리 및 도입시기 조율 필요

헤지펀드(Hedge Fund)가 빠르면 오는 2009년 국내에 도입될 전망이다.

한국증권연구원은 지난 20일 헤지펀드의 국내 도입방안 공청회를 열고 자본시장 선진화를 위해 헤지펀드 도입이 시급하며 투자자 보호와 시스템 리스크 등을 고려, 2009년 중 우선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한국증권연구원 노희진 정책지원팀장은 "헤지펀드는 활발한 거래로 유동성을 확대시키고 투자자에게는 다양한 포트폴리오 수단을 제공하는 등 금융시장과 투자자 모두에게 긍정적"이라며 "단기 이익 추구에 급급한 일부 투기성 외국 자본을 막는 데도 헤지펀드 도입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노희진 팀장은 이어 "국내 헤지펀드 산업은 미미한 수준으로 펀드 수는 아시아 전체의 약 2%, 자산 규모는 4.1%에 불과하다"며 "헤지펀드 형태로 허용된 사모펀드인 PEF는 해외 헤지펀드와 비교해 많은 규제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레버리지 허용, 공매도 활성화, 펀드 운용자의 자기자금 투자허용 등 헤지펀드 특성을 허용하는 사모 헤지펀드를 적격투자자를 대상으로 2009년 안에 조기 허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부도 헤지펀드 도입에 긍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재정경제부 조원동 차관보는 이날 "내년부터 사모투자펀드(PEF)가 역외펀드를 통해 해외에 투자하는 경우 사실상 헤지펀드가 전면 허용될 것"이라며 "공청회를 통해 각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연말까지 최종 로드맵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혀 조기 도입가능성을 시사했다.

증권연구원이 제시한 헤지펀드 도입방안은 총 3단계로 △적격투자자 사모 헤지펀드 도입 △도입 1~2년후 소수투자자 대상 사모 헤지펀드 허용 △헤지형 사모펀드와 PEF 규제 통합 등 단계를 거치게 된다.

한편 공청회에 참석한 전문가는 헤지펀드의 국내 도입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데 동의하면서도 도입순서와 규제 완화 정도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이기도 했다.

우리CS자산운용 백경호 대표는 "재간접 헤지펀드는 지금 당장 도입해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이 펀드는 1차적으로 전문가적 관점에서 위험이 걸러지고 2차적으로 분산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낮추는 구조이므로 적격투자자 대상 헤지펀드보다 나중에 도입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인천대 이찬근 교수는 "헤지펀드 도입시 재벌이 레버리지 허용이라는 규제 완화를 이용해 헤지펀드를 악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규제 완화시 헤지펀드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과세 문제가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훈 재경부 증권제도과장은 "규제 완화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돼 있으나 자본시장통합법 및 인력과 자금의 이동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면밀한 시뮬레이션을 거친 뒤 선별적인 규제가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금산분리법과 재벌 문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헤지펀드는 흔히 소수의 자산가 또는 기관투자가들로부터 모은 자금을 이용해 위험을 회피(헤지, Hedge)하며 적극적으로 운용,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국내에서는 고수익·고위험 상품으로 인식되는 반면 금융 시장을 흔드는 적대적 자본이라는 부정적 시각도 존재해 도입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車振炯 기자>ji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