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벗을 활용한 스윙방법

Step.3 몸의 피벗 동작을 손과 팔 스윙과 조화 시킨다

이 단계는 풀스윙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피벗이란 척추를 중심으로 한 몸의 회전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프로들은 바디스윙 즉 몸의 대근육을 많이 사용하며 작은 근육(손과 팔)은 추종자 역할을 하는 스윙을 추구하는데 보기 플레이어나 골프를 처음 배우는 골퍼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는 스윙방식이다. 그렇다고 손과 팔로만 스윙하라는 말은 아니다. 단지 손과 팔 동작에 초점을 맞춰 골프 스윙을 익힌 다음에 신체조건과 근력 상태를 고려해 몸에 스윙 역할을 좀더 부여 하면 된다.

연습 목표
-바디피벗과 다리동작은 스윙을 지지해주며 손과 팔로 풀 스윙을 익힌다.
-올바른 어깨와 힙 회전, 발 동작과 다리 동작 그리고 체중이동을 익힌다.

연습 방법
-스텝 2와 같이 스탠스를 좁게 하고 볼은 중앙에 둔다.
-피칭웨지, 6번 아이언, 5번 우드 순서대로 연습 한다.
-전 단계처럼 손과 팔로 풀스윙하되 몸통과 하체는 스윙에 반응해 움직여 준다.
-볼은 목표 방향으로 날아가다가 약간 왼쪽으로 휘어 간다.
-백스윙 정점에서 다운스윙 할 때 서두르지 말고 약간의 시간여유를 갖는다.
이는 내려 오는 스윙을 준비하는 신체의 여러 부분들의 체계적인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최고의 속도로 스윙하지 말고 60~70% 가량 스윙 한다.
-스윙하는 동안 양팔을 자연스럽게 펴고 팔이 느슨할 수록 더 쉽게 된다.
대다수의 골퍼들은 팔을 너무 경직되게 만들어서 팔이 펴지면서 만들 수 있는 헤드 스피드를 감소시키고 있다.
-다운스윙 할 때의 팔 동작은 백스윙 할 때의 동작을 거울에 비친 것과 같다.
백스윙 때 오른팔이 접혀지듯이 폴로스루 때 왼팔 또한 접혀 진다.
-어깨 회전은 팔 스윙에 의해 이뤄지며 저항해서는 안 된다.
-어깨는 척추 기울기와 직각으로 회전되며 스윙 플레인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올바른 어깨회전은 왼쪽 어깨를 오른쪽 어깨 앞으로 도는 느낌이 가장 이상적이며 또한 체중이동에 도움을 준다.
-힙은 백스윙 때 어깨 회전에 반응해 회전하고 다운스윙 때는 다리 동작에 의해 회전 된다.
왼쪽 힙은 오른쪽 힙을 향해 돌고 오른쪽 힙은 오른발 뒤꿈치 방향으로 돌며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측면 동작이 없어야 한다.
-다리와 발은 상체의 피벗을 지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백스윙 때 몸의 회전으로 인해 왼쪽 무릎이 오른쪽 다리 안쪽을 가리키게 되고 오른쪽의 무릎은 다소 구부려진 듯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의 경우 왼쪽 발꿈치가 지면에서 떨어지게 된다. 풀스윙 중에 왼쪽 발꿈치를 지면에 계속 붙이려고 노력하는 것은 프로에게나 어울리는 동작이다.
-다운스윙에 있어서도 백스윙에서와 같이 왼쪽 무릎이 다가오는 팔과 손을 하체의 지지 기반을 만들어 준다.
왼발이 지면을 잡음과 동시에 왼쪽 무릎이 타깃방향으로 밀리고 오른쪽 무릎은 목표선을 따라 클럽을 쫓아 내려간다.
왼쪽 다리의 펴짐은 임팩트 후까지, 또 손과 클럽헤드가 몸을 지날 때까지 발생하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백스윙 때는 무릎과 발 동작이 손과 팔 스윙에 반응해 보조와 리듬을 맞추고 다운스윙 때는 반대로 손과 팔 스윙이 무릎과 발 움직임에 반응해 보조를 맞춰 스윙 한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