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대형사 개별행동 돌입 예고

증협 ‘콘트롤타워’역할 지지부진

 

증권업협회가 그동안 지급결제업무 관련 은행업계와 첨예한 대립 구도를 지속한 가운데 막판까지 중재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업계 불만이 확산되고 있다.

주요 증권사 임원들은 이달초 증권업협회 주최로 한자리에 모여 최고 300억원에 이르는 지급결제망 가입비에 대해 8월까지 납부하지 않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대형증권사는 이달내로 협회로부터 대응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오는 9월부터 지급결제망 참가금 납부에 대해 개별 대응에 나서는 등 이탈 조짐을 보이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은행계 증권사, 일부 대형증권사는 오는 9월부터 금융결제원에 지급결제망 참가신청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증권사의 공동노선 이탈은 참가신청서를 제출해야만 금융결제원으로부터 전산시스템을 접속할 수 있는 전산설계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지급결제 업무를 취급하고자 하는 증권사는 전산설계서를 바탕으로 오는 10월까지 전산시스템 개발을 마치고 테스트 일정을 잡아야 한다.

즉 내년 2월 자통법 시행에 맞춰 지급결제 업무를 영위하기에는 일정이 빠듯해 9월 이후까지 증권업협회의 대응책을 기다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단 8월까지만 참가금 납부를 유보해 놓은 상태며 증권업협회에서 확실한 대응방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미 경쟁증권사에서 전산시스템 개발과 관련 전문업체에 용역을 의뢰하는 등 준비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다른 관계자는 “현재 은행계 증권사는 계열은행에서 시스템 개발 모델이 있기 때문에 금융결제원 전산시스템 연동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며 “단 지급결제업무는 시장선점이 중요해 정책결정이 늦어질수록 경쟁구도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다”고 시급한 상황임을 밝혔다.

이같이 증권사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공동대응을 주도한 증권업협회는 아직 구체적인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증권업협회 관계자는 “현재 감독기관의 고위관계자들과 접촉하고 있는 단계”라며 “아직 구체적인 대응책이 나온 것은 없지만 새마을금고 등 서민금융기관의 50% 할인 사례를 적용해 참가금을 낮추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주에 있을 제2차 주요 증권사 임원진 회의에서 대응책을 제안하지 못할 경우 결국 증권업계 공동대응은 와해될 조짐이다.

또한 금융결제원은 사원 및 준사원, 특별참가기관으로 구성된 기존 회원사와 다른 특별규정을 적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결국 증권사는 금융결제원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따를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증권사 한 임원은 “결제원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은 어차피 개별 증권사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이같은 상황을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던 만큼 증권업협회의 역할이 아쉽다”고 밝혔다.

<車振炯 기자>ji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