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간 역할분담, 시너지 활용

KB금융그룹(회장 황영기) 계열사인 KB부동산신탁(사장 김정민, www.kbret.co.kr)은 부동산사모펀드인 ‘KB와이즈스타 사모부동산투자신탁 제1호’를 통해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ING타워를 성공적으로 매입하였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이번 거래는 금융위기 이후 최대 규모의 부동산실물자산 거래로, 거래금액도 서울파이낸스센터, 강남파이낸스센터 및 대우빌딩에 이어 4번째로 큰 규모다.

총 매입대금은 4000억원이며 KB부동산신탁, KB국민은행, 삼성화재 및 개인 투자자들로 구성된 출자자들을 통해 약 2000억원이 출자됐으며 나머지는 차입을 통해 조달됐다.

건물의 운영기간은 5년으로 KB자산운용이 자산관리를 맡게 된다.

KB부동산신탁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투자를 통해 임대료, 관리비 및 기타수입 등으로 발생되는 운영수익을 통해 연평균 7% 이상이 수익이 가능하며 추후 매각 시 예상되는 매매차익을 반영할 경우 연평균 16% 내 외의 투자수익이 예상된다.

KB부동산신탁은 이번 거래를 계기로 대기업 소유의 기업구조조정 부동산 및 개발사업 등 다양한 리츠(위탁관리리츠, 기업구조조정리츠, 개발리츠 등)사업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9월 중에는 플러스타 2호를 통해 미분양 아파트 매입도 계획하고 있다

이미 KB부동산신탁은 지난 6월 29일 민간차원에서는 최초로 플러스타 제1호 CR 리츠’를 통해 미분양아파트를 매입한 바 있으며 지난 7월 31일에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소재한 인터넷 데이터 센터인 분당IDC 빌딩을 CR 리츠를 통해 매입하여 자산관리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거래는 KB부동산신탁 및 KB국민은행이 투자에 참여하고 KB자산운용이 본 건물의 자산운용을 담당하는 등 KB그룹 내 계열사 간의 시너지를 최대한 활용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車振炯 기자>ji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