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社 지불결제 컨소시엄 참여

향후 TV카드애플릿 탑재 예정
 
 
신한카드, 국민은행, 농협중앙회, 비씨카드 등 카드발급 4개 회사는 T커머스 관련 솔루션 보유업체인 미디어벨로와 함께 T커머스 지불결제 표준화 및 활성화를 위한 ‘T커머스 지불 결제 컨소시엄’을 결성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컨소시엄에 참여한 카드사는 안전하고 편리한 T커머스 결제서비스 제공을 위해 향후 IC카드 발급 시 미디어벨로가 개발한 ‘TV 카드 애플릿’을 탑재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IPTV, 디지털케이블TV 등 양방향 디지털 방송에서 나온 상품 및 콘텐츠를 IC카드를 이용해 즉시 구입할 수 있게 된다.
 
현재 홈쇼핑 등 TV에서의 물품 구매 방식은 ARS 전화를 이용해 신용카드 번호를 알려주는 방식이 대부분이지만 T커머스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면 IC카드를 전용 리더기에 삽입하고 고객이 직접 비밀번호를 입력함으로써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T커머스 지불결제 컨소시엄 관계자는 “T커머스를 위한 지불결제 표준이 없어 사업자별로 각기 다른 방식을 도입하는 등 혼선이 예상됐으나 국내 주요 카드 발급사가 대거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출범한 만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전기가 마련됐다”며 “조만간 홈쇼핑사와 IPTV 사업자 등과 업무제휴를 확대해 T커머스 서비스를 본격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드업계는 이번 컨소시엄을 계기로 그동안 단말기 등 결제 인프라가 부족해 사용률이 저조했던 IC카드 사용이 크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張勝鎬 기자>js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