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 교정으로 비거리를 늘려라

연습 중 클럽 페이스의 안쪽에 임팩트가 많이 되게 되면 구질은 훅류와 슬라이스류가 번갈아 나고 심하면 쌩크가 발생하며 거리가 현저히 떨어지게 된다.
 
페이스의 안쪽에 임팩트 되는 이유는 다운을 하체로 시작하지 못하고 상체로 하는 골퍼들이 대부분인데 좋은 임팩트를 위해 다운을 상체로 해 페이스의 안쪽에 임팩트 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교정을 시작해보자.
 
안쪽에 타점이 되는 잘못된 자세 및 교정
 
백 스윙 시 스웨이
△백 스윙 시 허리가 스웨이가 되면 다운 시 체중의 이동이 느려져 어깨가 덮히기 쉬워 안쪽에 임팩트 된다.
 
높은 톱
△톱이 높으면 쉽게 찍어지기도 하지만 그만큼 어깨가 덮히기 쉬워 안쪽에 임팩트 된다.
 
어깨 턴이 적은 톱
△톱에서 어깨의 턴이 적으면 다운 시 어깨가 빠르게 덮혀 안쪽에 임팩트 된다.
 
체중의 이동이 느린 임팩트
△다운 시 체중의 이동이 느리면 반대로 어깨가 덮히기 쉬워 안쪽에 임팩트 된다.
 
어드레스
△어드레스에서의 어깨의 방향과 손의 현재 위치에 있을 때 클럽 페이스와 볼의 위치는 페이스의 중앙이 된다.
 
어깨가 덮힌 임팩트
△그러나 임팩트 시 어깨가 어드레스보다 더 앞으로 나와 덮히게 되면 클럽 페이스의 안쪽에 임팩트 돼 방향과 일관성, 거리가 동시에 떨어지게 된다.
 
CASE 1.클럽 페이스의 안쪽에 임팩트가 되는 원인
 
백 스윙 시 스웨이가 되는 원인
①어드레스 시 척추의 각이 너무 서 있거나 ②거리를 내려고 과도하게 오른발로 체중을 옮겨서고 ③백 스윙시 허리를 너무 고정해서 옆으로 밀리고 ④머리의 움직임이 잘못돼서 ⑤머리를 너무 고정시켜서 ⑥팔로만 백 스윙 해 어깨 턴이 적어서이다.
 
백 스윙 시 허리가 스웨이 되면 생기는 현상
톱에서 허리가 스웨이 되면 다운 시 왼발로 체중의 이동이 어려워 반대로 손과 어깨로 다운을 시작하게 되어 임팩트 시 오른 어깨가 덮히기 쉬워 클럽의 페이스 안쪽에 임팩트되어 구질에 일관성이 없어진다.
 
백 스윙 시 올바른 허리의 움직임
 
하프 백 : 어드레스 시 우측으로 약간 기울어진(0-4도)척추의 각 때문에 백 스윙 시 어깨의 턴에 의해 오른발로 자연스레 체중이 옮겨지게 된다.
 
톱 : 결국 백 스윙 시 하체로 직접 오른발로 체중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기울어진 척추의 각과 어깨의 턴에 의해 상체의 무게로 오른발에 체중을 자연스레 옮겨지게 되는 것이다.
 
다운의 전환 : 올바른 허리와 톱이 만들어지면 다운의 시작을 하체로 하기 쉽고 따라서 팔이 밑으로 떨어지게 된다.
 
임팩트 : 결국 다운의 시작을 하체로 하기 쉬워 어깨의 움직임보다 팔과 클럽 헤드가 밑으로 떨어져 임팩트에서 볼에 클럽헤드가 인으로 접근하게 된다.
 

백 스윙 시 허리 스웨이의 교정방법
 
왼발에 체중이 80% 정도의 어드레스
1.백 스윙 시 습관에 의해 오른발로 체중이 과다하게 이동될 것을 고려해 미리 어드레스 시 왼발에 체중을 약 70~80% 두고 백 스윙을 시작하면 의외로 스웨이가 적어진다.
척추의 각이 약간 많은 어드레스
 
2.어드레스 시 척추의 각을 조금 더 줘(약 2~6도) 어드레스하고 백 스윙을 하면 오른 허리가 스웨이 되지 않고 턴이 된다.
 
하프백
3.어드레스 시 왼발에 체중을 약 60-70% 싣고 백스윙 시 머리를 고정시키지 말고 살짝 오른쪽으로 따라가며 어깨 턴을 하면 허리가 스웨이 되지 않고 턴 된다.
 
쓰리쿼터백
4.백 스윙 시 팔보다 어깨 턴과 손목의 콕킹을 충분히 하면 허리가 스웨이 되지 않고 자연스레 필요한 허리가 옆으로 밀리지 않고 턴 된다.
 
스탠스가 좁은 쓰리쿼터백
5.평소의 스탠스보다 폭을 좁히고 서서 백 스윙을 하면 오른쪽으로 넘어지지 않으려고 허리가 스웨이 되지않고 쉽게 턴 되게 되고 스탠스가 좁아 다운 시 왼발로의 체중 이동이 쉬워진다.
 

6.어드레스에서 허리를 너무 고정하고 백 스윙 하면 어깨의 턴에 의해 허리는 옆으로 밀리기 쉬우므로 허리를 풀어놓고 어깨의 턴을 하면 허리가 밀리지 않고 어개 턴의 절반 정도가 턴되게 되며 허리와 어깨가 힘이 빠져 더 부드러운 스윙을 할 수 있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