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州 보험사업 면허획득

현지기업 및 개인대상 영업 계획
 
동부화재가 괌, 하와이에 이어 미국 본토까지 진출하게 했다.

동부화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로부터 보험사업과 관련한 모든 업무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면허를 획득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동부화재는 1984년 미국령 괌에 지점을 설립한 이후 2006년 하와이에 지점을 개설하는 등 그동안 미국 본토 진출을 위한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동부화재는 사업초기에는 현지 영업환경을 감안해 LA 현지기업 및 개인을 상대로 중소사업자책임보험(BOP:Business Owners Policy)과 주택종합보험 (H/O:Homeowners) 중심의 영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한인사회 뿐만 아니라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기업보험 등의 맞춤상품을 개발해 이를 샌프란시스코 등 캘리포니아 전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에 동부화재가 진출한 캘리포니아의 보험시장은 약 56조원으로 미국의 여러 주(州) 가운데 규모면에서 가장 크다.

특히 LA지역 시장만도 약 21조원 규모로 한국의 일반손해보험시장 약 15조원 대비 1.4배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지역의 한인시장도 6000억원 규모로 추정돼 충분한 시장성을 가지고 있다. 전체 손해율도 50% 수준으로 규모와 수익성 확보가 용이하다는 평가다.

한편 동부화재는 국내 손해보험시장이 성숙됨에 따라 신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고려하고 있다. 향후 중국 등 아시아 및 신흥시장 등의 진출을 예정하고 있다.

<張勝鎬 기자>js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