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S 적용시 증권사지분 추가 확보해야

민영화 앞두고 예보눈치, 자금 마련 난항
업계…합병 전까지 몸집줄이기 예상키도

 
민영화를 앞두고 있는 우리금융그룹이 난관에 봉착했다.

내년 국제회계기준(이하 IFRS)이 본격 도입되기 전까지 우리투자증권에 대한 지분율을 현재 35%에서 50% 이상 끌어올려야 하기 때문이다.

추가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재원 마련도 문제지만 민영화를 앞두고 있어 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의 동의를 얻기도 힘든 상황이다.

시장에선 오히려 추가 지분 확보보다 계열사 매각수순을 밟을 것이란 견해가 지배적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계열사를 IFRS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지분 50% 이상 확보’ 또는 ‘실질적인 지배’라는 규정을 충족해야 연결재무제표상 자회사로 편입할 수 있다.

현재 우리금융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우리투자증권의 지분율은 약 35%로 15% 이상 지분을 추가 획득해야 한다.

매입자금은 현재 우리투자증권 주가를 반영했을 때 약 3300억원 정도 예상된다.

그룹 내부에선 추가지분 확보에 문제가 없다는 견해다.

이 회사 관계자는 “현재 각 계열사 회계팀이 모여 IFRS 도입을 위해 TF를 3년간 진행해 전산시스템을 테스트 중”이라며 “자금마련은 계열사 잉여금 또는 유상증자를 통해 충분히 마련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즉 지분 취득문제는 시기적인 문제일 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민영화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예금보험공사가 계열사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자금을 사용하는 것을 쉽사리 허락할지는 불투명하다.

또한 올해부터 자본 건전성 감독을 강화할 예정으로 후순위채 등 부채성 자본으로 자금을 조달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상증자는 대주주인 예보의 지분율이 줄어드는 부작용이 생기고 빚을 내 자금을 마련할 경우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떨어진다”며 “우리금융그룹이 관련 재원을 확보하는 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오히려 이번 일을 계기로 계열사를 매각해 민영화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민영화 작업이 우선이라면 경남, 광주은행을 매각하고 증권사 또한 시장에 내놓아 몸집을 줄이는 쪽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다른 관계자는 “정부는 자사주 매입, 소수지분 매각 처리 등 다양한 대안이 오히려 민영화 작업에 발목을 잡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대등합병을 통한 메가뱅크 방안이 유력 검토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계열사 매각은 초읽기”라고 말했다.

실제로 우리금융그룹은 메트릭스 구조 전환을 검토하고 있어 의구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車振炯 기자>ji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