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업체 시장 경쟁

기업들이 ERP, 그룹웨어, KMS, EIP, 엑스트라넷, UMS 등 전반에 걸쳐 사용자 권한을 중앙에서 집중 관리할 수 있는 싱글사인온, 권한관리 솔루션의 도입을 추진하면서 통합인증 솔루션 개발에 한창이다.

네티그리티, 볼티모어, 카이버패스 등 해외 유명 벤더들이 국내 시장 공략을 개시한데 이어 다우기술, 펜타시큐리티시스템, 시큐아이닷컴, 소프트포럼, 이니텍 등 국내 기업들도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준비중에 있다.

이에 따라 싱글사인온 기능을 위주로 개발된 국내 보안업체 제품과 싱글사인온에 권한관리까지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네티그리티사의 사이트마인더 등의 외산 솔루션이 국내 시장 선점을 놓고 뜨거운 각축을 벌이고 있다.

국내업체로는 대표적 솔루션 업체인 다우기술이 최근 사용자들이 각각의 시스템을 한 번의 로그인으로 모두 접속할 수 있는 싱글사이온(SSO: Single Sign On)과 사용자 각각의 ID에 따라 사용권한을 차등적으로 부여하는 EAM(Extranet Access Management)의 기능을 통합한‘ 위니피 PASS’를 개발·출시했다.

위니피 PASS는 싱글사인온, 권한관리, 인증서를 통한 사용자 인증 등 통합 기능을 제공하며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인증 및 사용권한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해 준다.

소프트포럼도 싱글사인온 기능 중심의 세이프사인온(SafeSignOn)을 제공하고 있고 시큐아이닷컴도 아이컴피아와 공동으로 인증 및 접근제어 기능을 갖춘 ‘트러스트 SSO’와 인증통합기능의 ‘와이즈 SSO’를 개발했다.

한편 이니텍은 캐나다 보안업체인 카이버패스의 접근제어기능에 자사의 싱글사인온 기능을 결합시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고 볼티모어는 EAM 기능을 제공하는 셀렉트엑세스 솔루션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