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대비율 규제로 경영환경 악화

전자결제 통해 경쟁력 확보해야
 
<대한금융신문=차진형 기자>해외사업 요충지인 중국 금융시장이 정부의 각종 규제로 인해 경영환경이 악화될 전망이다.

이에따라 국내 은행들은 전자결제 등 금융IT를 활용한 새로운 수익원 개발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07년 중국 당국이 규정한 예대비율 75% 규제가 올해말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대형 국유은행의 경우 예대비율이 대부분 제한 폭 75% 이내인 반면 중국내 우리나라 은행은 대부분 100% 내외임에 따라 예금을 증가시키지 못할 경우 대출 축소가 불가피하다.

국내 은행은 중국내 지점망 및 인지도 부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예금 유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 지난해부터 진행된 금리인상으로 1년을 초과하는 예금금리의 인상폭이 대출금리 인상폭을 크게 상회해 순이자마진이 축소될 우려도 있다.

은행 건전성에 대한 중국 금융당국의 관리감독도 강화됐다.

은행감독관리위원회(이하 은감위)는 지난 2월 은행들의 자기자본 및 대손충당금 비율 등을 강화하는 중국판 바젤Ⅲ를 발표, 올해말 시행될 예정이다.

중국의 은행 건전성 규제는 바젤Ⅲ와 유사한 수준이나 보통주 자기자본 비율은 평균 6.3%로 국제 기준 4.5%보다 오히려 강화됐다.

이밖에도 은감위는 은행 내부관리 등의 사안에 대한 감독 관리를 크게 강화하고 이를 각종 인허가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혀 지금과 같은 사업 확대는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중국 금융시장의 변화에 대해 국내은행이 보유한 금융IT 경쟁력으로 새로운 수익원 창출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 중국내 인터넷 결제는 2007년 976억위안에서 2010년 1조위안으로 약 10배 증가했다. 인민은행이 2005년 도입한 전자결제시스템을 활용한 금융기관간 거액결제는 2007년 324억위안에서 2010년 1104억위안으로 3.4배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개인간 소액결제는 1억2000위안에서 16억2000위안으로 14배나 늘었다.

특히 올해말 타행 및 격지간 기능이 강화된 차세대 결제망(타행환공통시스템)이 도입돼 은행간 규모 격차로 인한 진입장벽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시스템이 가동될 경우 실시간 격지간 타행 송금 및 타행 예금 등 거래현환 조회 등이 실현되는데 이는 특히 지점망이 적은 외국계은행 등 소형은행에게 크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금융센터 이치훈 연구원은 “국내은행의 경쟁력인 금융IT를 활용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해야 한다”며 “금융IT를 활용한 자금관리 서비스는 시스템에 의한 것으로 일단 구축할 경우 추가 비용이 적게 드는 반면 수수료 차익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국내 은행이 시급히 도입할 서비스로 △다중계좌잔액 통합관리 △대량자동결제 △기업간 차액결제 등을 꼽았다. 또 전자어음제도 확대 도입, 카드사용 권장 정책 등 국내 은행들이 집중 공략해야할 시장이다.

ji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