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교류로 업무역량 확대

우리금융지주는 8일 중국 5대 은행 중 하나인 교통은행과 전략적 체휴를 체결했다.

이번 전략적 제휴는 정체된 국내 금융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 지속성장을 위해 적극적인 해외진출로 풀이된다.

우리금융지주 입장에선 2015년까지 세계 50위권 진입을 위한 사업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교통은행을 선택하게 됐다.

전략적 제휴의 주요 내용은 양사의 고객 추천 및 상품 교차판매, 글로벌 제휴, 자금조달 및 은행간 시설공유, 자회사간 정보교환 및 교류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양사의 전략적 제휴 체결로 우리금융지주 산하의 각 계열사와 교통은행의 방대한 네트워크를 결합하면 강력한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의 현지법인인 중국우리은행에도 이번 전략적 제휴를 계기로 다양한 비즈니스를 보다 가시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양사는 상호간에 양국에서의 영업기회 확대, 상품 교차판매가 가능해졌으며 위엔화 결제관련 업무 등 상호 협조 사업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중국 교통은행은 중국 5대 은행 중 유일하게 상해를 기반으로 성장해 왔으며 중국 금융개혁 개방의 선구적 시범은행으로서 2005년 중국의 은행 중 최초로 홍콩, 중국 증시에 동시 상장한 바 있다.

또 2011년 3월말 현재의 총자산 697조 규모로 세계 50위내의 우량한 은행이다.

우리금융지주 관계자는 “국내 은행 중 중국진출에 가장 적극적이고 중국내 최대의 점포망을 가지고 있는 우리금융지주로서는 이번 전략적 제휴가 양국의 금융산업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양사가 함께 경쟁력을 키워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