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시세보다 저렴…인기몰이 예상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지송, LH)는 지난 2009년 10월 사전예약을 실시했던 서울강남(A1BL) 보금자리주택지구가 오는 8월 16일부터 청약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본 청약 물량) 이번에 분양하는 주택은 전용면적 59㎡, 74㎡, 84㎡ 등 총 809호로 이중 사전예약 적격당첨자 523호를 제외한 286호가 본청약 물량으로 공급된다.

본청약 물량은 향후 본청약 과정에서 사전예약당첨자가 분양신청을 포기 할 경우 다소 더
늘어날 수도 있다.

청약신청은 내달 29일까지며 사전예약 당첨자, 특별공급, 일반공급 등 공급유형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먼저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에 걸쳐 사전예약 당첨자들을 대상으로 본청약 신청을 받고 19일부터 24일까지는 신혼부부, 3자녀, 생애최초, 노부모부양 등 대상자에 대해 특별공급 신청을 받는다.

25일부터 29일까지는 일반공급 신청을 받는 등 공급유형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분양가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 분양가격은 기준층 기준으로 3.3㎡당 934~1019만원이다. 이는 사전 예약시 추정분양가(1030~1150만원/3.3㎡당)보다 9~12%정도 낮아진 수준이며 입주예정시기는 사전 예약시 안내 한 입주예정일과 동일하게 2013
년 6월이다.

신청은 인터넷신청(www.LH.or.kr)과 현장방문신청이 모두 가능하나 현장접수장소의 교통혼잡 등을 감안할 때 인터넷 신청이 바람직하다.

다만 인터넷 신청을 위해서는 공사홈페이지 회원가입, 공인인증서 등 사전 준비사항이 필요한 만큼 미리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연습하기’ 등을 통해 신청당일 인터넷신청 관련 착오가 없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모델하우스 건립에 따른 낭비요인 방지를 위해 모델 하우스를 건설하지 않는 대신 청약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사이버 홍보관과 팸플릿을 참고하면 된다.

이번에 공급되는 보금자리주택은 분양가가 주변시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공급되는 만큼 관계법령에 따라 90일 이내 입주의무 및 5년간의 거주의무, 10년간의 전매제한 등의 의무가 부과된다.

공급유형별 청약자격 및 일정 등이 서로 상이하고 복잡한 만큼 입주자모집공고 내용을 충분히 숙지해 착오신청에 따른 부적격 당첨으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신혼부부 및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경우 소득기준뿐만 아니라 부동산, 자동차 등 자산기준도 적용되므로 당첨되고도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부적격 처리되면 당첨취소는 물론 재당첨 제한이 적용되므로 본인의 신청자격 여부에 대해 미리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사전예약 당첨자의 경우 해당 접수일에 반드시 본청약을 신청해야 하며 무주택세대주 요건을 갖추고 분양전환되는 임대주택을 포함 다른 분양주택에 당첨된 사실이 없어야 본청약 당첨 및 계약체결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LH 콜센터(1600-1004) 또는 LH 홈페이지(www.LH.or.kr)에 게시된 입주자모집공고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신청(09:00~18:00):LH 홈페이지(www.LH.or.kr)에 접속 후 절차에 따라 신청
·현장방문신청(09:00~18:00):더 그린(The Green) (서울시 강남구 자곡동 370)
·사이버 홍보관(견본주택):www. gangnamA1-lh.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