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저축은행과 한국사진은행은 15일 광복절을 맞아 ‘제비꽃  특별사진가상’에 정범태 선생님, ‘제비꽃 서민 소설가상’의 윤영수작가의 소설 ‘귀가도’, ‘제비꽃 명창상’에 송순섭 명창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정범태 사진가(1928년생)는 1966년부터 조선일보, 한국일보, 세계일보 일간스포츠 등에서 사진부 기자로 활동하며 한국의 보도사진 및 기록 사진의 산증인이자  최고봉이라 할 수 있어 제25회 한국 기자상을 수상했고 창작 및 예술활동에도 적극적이어서 많은 예인들의 사진집을 출간한 바 있다.

제비꽃 서민소설가상 수상작인 윤 영수 작가의 ‘귀가도’는  사건과 인물에 대해 따뜻하면서도 평범하지만 선명하게 기억되는 인물들을 내세워 인간은 함께 고통과 체온을 나누며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는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작가는 한국일보 문학상, 남촌문학상, 만해 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제비꽃 명창가상을 수상한 송순섭 명창은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적벽가)의 예능보유자로 인간문화재 박봉술 명창으로부터 흥보가와 수궁가를 제대로 전수받은 유일한 명창으로  정통 동편제 소리를 이어받았고 전주대사습 명창부 장원, KBS국악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에 제비꽃 문화인 수상자에  선정된 3분께는 각 부상으로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