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 후 일천억대 충당금 요구

<대한금융신문=이남의 기자> 하반기 구조조정을 앞둔 저축은행 업계에 대형 저축은행의 위기설이 가시화되고 있다.

수도권을 비롯해 지방 계열 저축은행을 거느리고 있는 일부 대형 저축은행은 9월말 결산발표 전부터 위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장조사 마지막날인 지난 19일에는 일부 대형 저축은행 경영진과 금감원, 금융위, 예금보험 측이 뜨거운 신경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으로 수도권 대형사인 A저축은행은 현장조사팀이 PF대출, 자산 건전성을 엄격하게 진단해 충당금적립, 계열사 매각을 요구했으나 경영진들이 ‘과도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늦은 시간까지 건전성 책정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에 참여한 금감원 관계자는 “오랜 현장조사 결과 A저축은행의 계열사 매각건에 대해선 경영진의 의견을 수렴했지만 대형 저축은행 중 유일하게 1000억원 이상의 추가 충당금 적립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위기설이 대두된 A저축은행은 최근 직원이탈도 발생하고 있어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익명을 요청한 A저축은행 퇴사 직원은 “경영진단 전부터 직원들 사이에서 분위기가 술렁거리기 시작했는데 8월들어 이직을 알아보는 동료들이 많았다”며 “아무래도 계열사 매각설이 운운되면서 자리 보존에 대한 불안감이 상승해 이직자들이 증가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대형 저축은행들의 위기설이 현실화되자 업계는 뱅크런 상황을 대비해 전사적인 대응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영업정지 사태 당시 피해가 없는 저축은행에도 불통이 텨 고객들의 문의가 잇따르면서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부산저축은행 사태로 업계 이미지 실추는 물론 고객들의 신뢰마저 바닥으로 떨어졌다”며 “대형사들의 위기설은 또 한번 업계를 흔들 수 있어 만약을 대비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namy@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