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최초로 방카슈랑스 시스템 구축

SK C&C가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의 차세대 시스템 ‘ROSE-Net’을 지난 23일 오픈했다.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은 이번 차세대 시스템 오픈을 통해 계정계와 정보계 시스템 전체를 ‘빅뱅’ 방식으로 교체하고, 자본시장 통합에 따른 고객의 다양한 금융상품 요구 충족과 저축은행 시장의 변동성 증대 및 은행 산업의 규제 강화에 대한 능동적 대응 체제를 확보했다.

특히 저축은행 최초로 방카슈랑스 시스템을 구축해 보험과 연금, 저축을 모두 포괄하는 고객 전용의 종합 자산관리서비스 제공 기반을 확보했다.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은 자체 방카슈랑스 시스템을 통해 시중은행과 동일하게 모든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됐으며, 효과적인 보험상품 판매 및 약관대출, 연금 지급 등 보험사 업무 대행으로 신규 수익 발생과 수수료 수익 증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차세대 시스템 전에는 제휴 보험사에서 제공한 웹방카 시스템을 이용해 보험사 별로 접속해 보험업무를 처리해 왔다.

SK C&C는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의 차세대 프로젝트를 위해 여신, 수신 등의 은행 핵심업무 처리는 물론 서로 상이한 금융 상품을 고객의 상황과 요구에 따라 새로운 복합 상품을 설계∙제공하는 상품 팩토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써 신상품 설계시 상품 구성을 위한 상품속성, 금리, 세율, 상품기간 등의 여러 요소를 모듈화해 급변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것은 물론 신상품 개발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든 영업점과 인터넷, 콜센터 등 다양한 고객 접점 채널도 하나로 묶어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응대 및 상품 제안이 가능토록 했다. 은행의 마케팅 캠페인 기획부터 실행∙결과까지 캠페인 전 과정을 추적∙관리하는 ‘클로즈드 루프(Closes Loop)’ 방식의 운영 CRM 시스템도 마련했다.

종합 자산관리∙운영 시스템도 구축해 부동산과 유가증권 등 자산별 현황∙기여도∙성과 요인 분석을 제공하고, 국내외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자산의 전략적 배분과 투자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한 안정적 운용∙투자 수익률 확보를 지원했다.

이외에도 EDW(Enterprise Data Warehouse)를 구축해 현대스위스저축은행 주요 시스템의 고객, 조직, 채널, 거래, 계약, 상품, 경영정보, 위기관리, 자산 등 은행 핵심 데이터를 통합함으로써 효율적 경영관리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토록 했다.

이종석 현대스위스저축은행 전자금융실장은 “최적의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위해 2010년 2월부터 고객관리체계, IT거버넌스, 데이터관리체계, 여신BPR 이라는 4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ISP와 Pre-PMO를 통한 철저한 사전준비를 했다”며 “총 기간 18개월에 걸쳐 시스템 안정성의 극대화와 상품 유연성 제고, 경영관리강화 및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강화, 마케팅업무 지원강화 등 핵심 목표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