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문혜정 기자> 가트너는 올해 전 세계 IT 지출 규모가 작년 3조6000억 달러에서 4.1% 증가한 3조800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PC, 태블릿, 모바일폰 및 프린터 등 기기 관련 지출은 지난해에 비해 7.9% 증가한 7180억 달러에 이를 예정이다.

이는 PC와 프린터 지출이 부진함에도 불구하고 모바일폰에 대한 지출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데이터 센터 시스템 관련 지출에 대해서는 3.7%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외부 스토리지 관련 지출이 축소된다는 전망과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기업의 지출 감소를 고려한 것이다.

또한 기업 소프트웨어 관련 지출은 2970억 달러로 전년 대비 6.4%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가트너는 향후 몇 년간 동일한 수준에서 지출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음성 서비스 부문의 지출 감소는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부문의 지출 증가로 상쇄될 것으로 전망했다.

가트너의 연구부문 존 러브락 부사장은 “소셜, 모바일, 클라우드, 정보 등 서로 다른 힘의 결합으로 인해 가트너의 예측 대상인 IT 부문 전반에서 지출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와 기업은 계속해서 IT 제품과 서비스가 혼합된 형태의 IT를 구매 할 것이고 이들 제품과 서비스 중 그 어떤 것도 완전히 사라지진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PC에서 모바일폰으로, 서버에서 스토리지로, 라이센스 소프트웨어에서 클라우드로의 이동이 확대되고 음성과 데이터 연결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이동함에 따라 이러한 혼합의 비율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